본문 바로가기
거울명상 체험 후기

거울명상 부작용이 있어 힘들었다.

by rudo 2022. 4. 11.

한 2년 전부터 저도 거울 명상을 해오고 있는데요, 그렇게 하다 보니까 명상이 잘 될 때도 있는데, 잘되지 않고 몸이 힘들어지는 경우가 있었어요, 그래서 오늘은 저 나름대로 느꼈던 거울 명상 부작용에 대해서 써보도록 할게요.

 

한참 집중하던 때

누군가는 거울명상을 할 수 있는 만큼 하루에 할 수 있으면 하루 종일도 한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저도 지금 쉴 수 있는 시기에 할 수 있는 만큼 열심히 해보자 해서 열심히 매진하고 있었어요. 근데 체력이 정말 많이 소모되는 게 느껴졌어요. 그전에 했던 일이 힘들었던 것인지, 거울 명상을 해서인지 어느 순간부터 몸이 너무 힘들어지는 거예요. 얼굴이 상기되고, 진땀이 나기도 했어요. 이렇게 힘들어지는 것이 부정적인 감정에 젖어있어서 그런 것은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었죠.

 

 

 

부정적인 감정들

저도 할 수 있으면 하루종일 거울 명상에 집중을 해보려고 했어요. 그런데 앞에서 말한 것처럼 거울 명상을 하게 되면, 아무래도 긍정적인 감정보다는 억압되어 있던 부정적인 감정이 많이 올라오게 돼요. 그래서 그 감정들을 느껴주다 보면 힘들어지고 짜증도 많이 나고 합니다. 어느 날 너무 힘들어지더니, 약간 공황장애 같은 것이 오는 느낌이 들었어요. 내가 좋아지자고 하는 것인데, 생전 걸린 적 없던 공황장애가 걸리면 큰일이 나겠다 싶어서 일단은 거울 명상하는 시간을 줄였습니다. 

그러고 나서

내가 이러다 더 나빠지면, (물론 거울 명상을 함으로써 좋아진 부분도 많았지만)  돌이키기가 쉽지 않을 것 같아서 일단은 시간을 줄였고, 잠을 자야 할 시간에는 늦어도 12시안에 자려고 했어요. 다른 사람들처럼 밤을 새서라도 해보고 싶었지만 일단 줄인거죠. 그리고 한 것은, 영양제를 먹었어요.. ^^;

 

왜냐하면 그렇게 거울 명상을 더 깊이 해봐야 겠다 생각하면서 그전보다 구내염이 많이 나는 거에요..;;; 보통 체력이 많이 떨어졌을때 구내염이 많이 발생하는데,, 거울명상을 깊게 하면서 무엇인가의 소모가 많아져서인지, 약을 먹고 나아지면, 며칠 지나 또다시 발병하더라고요. ;;;

 

 

 

계속 입안이 헐어서.. 물론 정화되는 과정이기도 했지만요. 영양제를 먹고 잠을 충분히 자려고 했어요. 그리고 유튜브에 나 같은 사람이 또 있을까 해서 여러 영상을 보게 되었어요. 정확한 답변은 없었지만, 제가 유추해본 해결방법은, 거울 명상을 하면서 올라오는 부정적인 감정과 내가 동일시되면 안 되고, 그 감정을 관찰자 입장에서 봐야 한다는 거에요. 

 

그 감정과 하나가 되면 안되고, 관찰자 입장에서 느껴주라는 거죠.. 이게 어떤 건지는 자신이 해보면서 느껴야 하는데요. 저도 하면서 조금씩 알아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그 뒤로 하루에 30분에서 한 시간 정도만 거울 명상을 하고 있어요. 부정적인 감정을 느껴줄 때는 그런 내 모습을 보면서 거울로 보이니까요, 느껴주되, 관찰자 입장에서 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건강해야 하는 거 같아요. 그래야 부정적인 감정에 휘둘리지 않는 거 같아요. ^^;

 

 

 

 

거울명상 어렵지 않아요~ 쉬운 방법 알려드릴게요

요즘 거울 명상을 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ㆍ즉각적인 변화를 일으키고 원하는 현실로 만들어 준다고 하니까요 ^^ 저도 그래서 시작했어요 ㆍ저는 그냥 진짜 부담 없이 아무 생각 없이 시

sallysmorning.tistory.com

 

반응형

댓글